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최병오,이하‘섬산련’)는 ‘프리뷰인서울(PIS)2025’의 부대행사로 오는 8월 21일(목) 삼성동 코엑스에서 '첨단 부직포 중심 산업용 섬유 얼라이언스 세미나'를 개최한다.
![]() |
'첨단 부직포 중심 산업용 섬유 얼라이언스' 포스터 |
산업용섬유 얼라이언스는 지난 5월 민관합동으로 출범한 전문가협의체로서 수요·공급산업간 연계를 바탕으로 산업용섬유 수요창출을 위한 핵심 과제를 공유·논의하고 지원책을 마련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산업용 섬유 분야, 특히 첨단 부직포 기술을 중심으로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전략적 기술협력 모델을 도출하고, 공동 연구개발(R&D) 및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한 네트워킹의 장으로, 산업용 섬유의 글로벌 트렌드와 수요시장 전망에 대한 심도 있는 발표가 진행된다.
특히 최종수요 산업에서 요구하는 기술적 요구도를 충족하기 위한 선행 업스트림 분야의 원재료(원사 및 부직포) 개발방향을 제시할 것이며, 원사-부직포-최종 완성품 업계가 같은 방향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기 위한 방법론도 발표될 예정이다.
섬산련, 수요-공급 협력을 통한 산업용 섬유 R&D 및 상용화 촉진 모색
①‘프로세스필터용 핵심 여과소재와 기술적 요구사항’, ②‘나노파이버 멤브레인기반 나노복합부직포의 기술트렌드와 수요연계전략’, ③‘의료용 섬유산업 동향과 신소재 개발·실증 지원 전략’ 등 첨단 부직포 기술에 대한 5개 주제발표는 섬유기업뿐만 아니라 의료·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수요산업 기업에게도 기술혁신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앱스필 황준식 이사는 고온·고압 등 극한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여과성능을 발휘하는 부직포기반 필터소재의 특성과 응용방향을 제시한다.
㈜아모그린텍 이승훈 이사는 수처리 시장 확대에 따른 고기능성 부직포의 기술트렌드와 수요연계 전략을 소개한다.
다이텍연구원 전재우 본부장은 의료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섬유소재에 대해서 소개하고, 이러한 소재를 신규 개발하고 실증 지원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이외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윤석한 PD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섬유패션산업R&D 투자전략과 지원방향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임대영 수석연구원(동얼라이언스 첨단부직포분과위원장)은 산학연 협력 기반의 공동 연구개발 및 상용화 촉진 방안을 제시한다.
섬산련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산업용섬유 생태계 내 수요-공급 연계를 기반으로 기술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첨단 부직포 분야의 미래 성장 전략을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국내 산업용 섬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실질적해법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참가 신청은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홈페이지(www.kofoti.or.kr) 또는 참가 신청링크(https://previewinseoul.com/fairContents.do?FAIRMENU_IDX=16887)에서 직접 신청이 가능하다. (선착순 150명)
▌문의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기술기반실(02-528-4025, chpark@kofoti.or.kr)
■ 피플게이트 게재 문의 / 업무제휴 상담 : peoplegate1@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