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숨겨진 보석 같은 이야기와 지역의 정체성을 담아온 공공 캐릭터들이 다시 한 번 빛나는 무대에 오른다.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회장 조태봉 www.k-character.co.kr)와 대전관광공사(사장 윤성국)는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축제를 통해 대한민국의 다양한 정책, 지역 문화, 그리고 축제의 정신을 대중에게 친근하게 전달해 온 공공 캐릭터의 인지도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2025 대한민국 지자체·공공 캐릭터 페스티벌 대상 공모전'을 공동 주관으로 개최한다.
![]() |
2025 대한민국 지자체·공공 캐릭터 페스티벌 대상 공모전 포스터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대전관광공사, 지역과 캐릭터를 잇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단순히 캐릭터의 아름다움을 넘어, 각 캐릭터가 품고 있는 정책, 지역의 전통과 고유한 문화적 서사를 발굴하고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오랜 세월 우리 곁을 지켜온 전통과 현대적 감각이 조화된 공공 캐릭터들이 대한민국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문화적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공모전에는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정부·지자체 출자·출연기관 및 지방 공기업, 지방교육행정기관 및 기타 공직유관단체, 지자체 주최 또는 주관의 축제 관련 단체 등이 창작한 공공 캐릭터라면 모두 참여할 수 있다.
![]() |
2024 공모전 시상식 사진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
접수 기간은 7월 7일(월)부터 7월 25일(금) 17시까지이며, 조직위원회 홈페이지(www.k-character.co.kr)를 통해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다.
공모된 캐릭터들은 전문가 심사위원단의 심사와 더불어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대국민 투표 방식을 거쳐 최종 수상작이 결정된다.
특히, 정부/지자체, 공공 및 축제 부문으로 나누어 각각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12개 캐릭터가 선정되며 , 정책홍보 혁신상, SNS 혁신상, ESG 혁신상 등 8개의 특별상까지 총 20개의 캐릭터가 영예를 안게 될 것이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캐릭터들에게는 특별한 특전이 제공된다. 오는 9월 13일부터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25 대전콘텐츠페어' 행사에 무료 부스 참가 기회가 주어지며, 페어 기간 중 시상식과 함께 지자체·공공 캐릭터 활성화 세미나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는 캐릭터들이 대중과 직접 만나 소통하고, 미래 콘텐츠 산업의 주역으로 발돋움할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
▌문의 : 2025국지자체공공캐릭터 페스티벌 운영위원회,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사무국 070-7808-0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