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마티카(AROMATICA), 수퍼빈·커뮤니코와 MOU

순환경제 확산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아로마테라피 기반 스칼프&스킨케어 브랜드 아로마티카(대표이사 김영균, 이준호)가 인공지능 기반 순환자원 회수 솔루션 기업 수퍼빈, 학교 안팎을 잇는 교육혁신 비영리단체 커뮤니코와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공동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아로마티카(AROMATICA), 수퍼빈·커뮤니코와 MOU
아로마티카 본사에서 진행된 업무협약식(제공=아로마티카)

이번 협약은 각 사의 전문성과 자원을 결합해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실현과 순환경제 확산을 위한 컬렉티브 임팩트(Collective Impact)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고품질 투명 페트의 ‘보틀 투 보틀(Bottle to Bottle)’ 순환을 화장품 용기까지 확대한다. 아로마티카와 수퍼빈은 각 사에서 수거한 화장품 용기를 재생원료화하고 다시 용기로 재탄생시키는 Closed Loop 구축을 목표로 기술·제도적 과제를 발굴해 공동으로 해결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사는 산업계 전반에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순환경제모델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예정이다.

투명 페트 자원순환 체계 고도화 및 환경교육 확대 나서

협력 범위는 교육까지 확장된다. 기업의 실제 자원순환 운영 경험을 교육 콘텐츠에 반영해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투명 페트가 어떻게 순환되는지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커뮤니코는 이를 바탕으로 전문 강사를 양성해 현장 수업을 진행한다. 또한 학생들이 지속가능한 소비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아로마티카의 제품을 통해 다양한 리필 경험도 함께 제공한다.


아로마티카(AROMATICA), 수퍼빈·커뮤니코와 MOU
‘조인더서클’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 중학교 자유학기제 환경 교육 프로그램(제공=아로마티카)

아로마티카(AROMATICA)는 2016년부터 화장품 ‘용기 재사용’을 위한 리필팩 제품을 출시해 플라스틱 사용량 절감에 기여해왔으며, 2021년에는 국내 최초로 화장품 리필스테이션을 도입했다. 제로웨이스트숍, 호텔, 리조트 등 전국 130여 곳에 대용량 리필 제품을 공급하며 현재까지 약 59톤의 플라스틱을 감축했다(2025년 9월 기준). 올해부터는 이 재사용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월 21일 ‘리필데이’를 운영해오고 있으며, 매월 약 500여 명이 참여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재사용뿐 아니라 ‘재활용’을 위해 아로마티카(AROMATICA)는 국내 최초로 100% 재활용 투명 페트를 화장품 용기에 상용화했다. 2021년부터 투명 페트 자원순환 캠페인 ‘조인더서클(Join the Circle)’을 전개하며 자원순환 실천의 중요성을 알려오고 있으며, 약 7600명의 시민과 초·중학생이 교육에 참여했다. 특히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정규 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도 운영해왔다.

김영균 아로마티카(AROMATICA) 대표는 “그동안 화장품 용기 재사용과 재활용 분야에서 실질적인 사례를 구축해왔고, 이러한 경험을 참고하려는 국내외 기업·기관의 문의도 꾸준히 있었다”며 “이번 협약은 그동안의 경험을 보다 체계적으로 사회와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순환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의미 있는 계기”라고 말했다.

아로마티카(AROMATICA), 수퍼빈·커뮤니코와 MOU
매월 21일 진행되는 아로마티카 ‘리필 데이’ 캠페인(제공=아로마티카)


이어 그는 “특히 미래세대가 자원순환의 가치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환경교육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각 사의 협력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투명 페트 순환경제 모델을 구축하고, 일상 속에서 지속가능한 소비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향후 각 사는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 △재활용 자원 회수 및 활용 성과 공유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며,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생태계 구축을 이어갈 계획이다.


▌아로마티카(AROMATICA) 소개

아로마티카(AROMATICA)는 아로마테라피 기반의 스칼프 & 스킨케어 브랜드다. 합성향을 배제하고 자연에서 얻은 천연 에센셜 오일을 비롯한 정직한 성분을 바탕으로 스킨·바디부터 스칼프·헤어까지 다양한 뷰티&라이프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속가능성을 핵심 가치로 삼아 재활용·재사용이 가능한 패키징과 리필 시스템을 도입해 환경 부담을 줄이고 있으며, 자체 제조공장과 연구소를 기반으로 원료 소싱부터 개발·제조 및 생산까지 책임 있는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지속가능한 아름다움’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