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예약 5분 만에 마감·사흘간 1만 5천여 명 방문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가 케이팝스퀘어에서 선보인 ‘ZO&FRIENDS 2nd POP UP’이 사전 예약부터 현장 운영까지 연이어 기록을 경신하며, IPX와 G-DRAGON(지드래곤)이 함께 만든 캐릭터 IP ‘ZO&FRIENDS(조앤프렌즈)’의 영향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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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IPX / 케이팝스퀘어 홍대점에서 열리는 ‘ZO&FRIENDS 2nd POP UP’ 외부 전경 |
‘ZO&FRIENDS 2nd POP UP’은 오픈 전부터 폭발적인 반응으로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다. 먼저, 지난 11일 테크·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케이스티파이를 통해 선공개된 한정판 ZOA 인형 키링 에디션과 트래블 라인 3종 등은 공개 직후 30분만에 온라인 전량 품절되며, ZO&FRIENDS를 기다려온 팬들의 기대감을 고스란히 보여줬다.
IPX, 케이팝스퀘어 홍대점 등 전국 4개 지역에서
‘ZO&FRIENDS 2nd POP UP’ 12월 19일부터 28일까지 진행
이어 지난 15일 진행된 팝업 사전 예약 역시 케이팝스퀘어 홍대점을 포함 전국 주요 지역(신세계백화점 강남점·부산 센텀시티점·수원 스타필드)에서 오픈 5분 만에 전 회차가 동시 마감됐다. 7월에 진행한 1차 팝업 당시 사전 예약이 3분 만에 마감되자 이번 2차 팝업에서는 더 많은 팬들과 만날 수 있도록 시간당 입장 인원을 2배 이상 확대하고 운영 장소를 대폭 늘렸음에도 빠른 마감을 기록, ZO&FRIENDS의 인기가 단발적인 화제를 넘어 지속적으로 확장 중인 글로벌 IP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ZO&FRIENDS 2nd POP UP’은 본격적인 공개와 동시에 뜨거운 반응으로 이어졌다. 지난 19일부터 진행 중인 ‘ZO&FRIENDS 2nd POP UP’은 첫 주말(금·토·일) 동안 1만 5천여 명이 방문하며 팝업의 시작부터 높은 관심을 체감하게 했다. 사전 예약 이후 현장 예약으로 운영된 주말 일정에서는 매장 앞 대기 줄이 자연스럽게 이어졌고 일부 제품은 조기 소진되며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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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IPX / ‘ZO&FRIENDS 2nd POP UP’을 즐기고 있는 방문객들 |
이번 팝업의 인기 요인에는 ZO&FRIENDS만의 캐릭터성과 세계관을 보다 입체적으로 확장한 공간 연출과 제품 구성이 자리하고 있다. 늘 곁에 머물며 함께하는 존재이자, 존재 자체로 따뜻한 위안이 되는 ZO&FRIENDS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단순한 캐릭터 소비를 넘어 감정적으로 교감할 수 있는 경험형 콘텐츠로 설계해 전 세계 이목을 사로잡았다.
‘ZOA와 친구가 되어가는 겨울(ZOAful Winter)’을 콘셉트로 한 이번 팝업은 연말 시즌에 맞춰 ZOA 플러시 트리, 선물 박스, 산타 모자를 쓴 ZOA 등 겨울 무드의 연출 요소를 배치해 포근하고 따뜻한 분위기를 완성했다. 이를 통해 방문객들이 ZOA를 단순한 캐릭터가 아닌 마음을 나누는 친구로 느낄 수 있도록 ZO&FRIENDS의 세계관을 공간 곳곳에 녹여냈다.
제품 카테고리와 라인업 역시 다양하게 확장했다. 겨울 시즌에 맞춘 패션·홈 등 라이프스타일 제품군을 중심으로, 일상 전반에서 ZO&FRIENDS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부들부들한 질감의 ZOA 로브와 담요를 비롯해 모자, 멀티 커버, 키링, 중형 인형, 앤 쿠션, 스카프 등 실생활과 밀접한 제품을 선보였으며, 트래블백·여권 케이스·멀티 파우치로 구성된 트래블 라인 3종까지 준비해 소장성과 활용도를 모두 높였다.
IPX는 국내에서의 폭발적인 반응과 함께 ‘ZO&FRIENDS 2nd POP UP’을 중국 베이징과 상하이에서 동시 진행 중에 있다. 다가오는 2026년 1월에는 홍콩, 대만, 일본, 인도네시아 등 주요 지역에서 팝업을 개최할 예정이다. IPX는 아시아 주요 시장과 북미 지역, 중동 등 약 40여 국가 및 지역에서 순차적으로 팝업을 전개해 글로벌 팬들이 일상 속에서 ZO&FRIENDS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IPX, 연말부터 ‘ZO&FRIENDS 2nd POP UP’ 아시아·북미·중동
약 40여 국가 및 지역 순차 전개… 글로벌 대표 IP로 예열 완료
IPX 관계자는 “1차 팝업에서 ZO&FRIENDS가 전하고자 했던 감정과 세계관에 대한 팬들의 공감을 확인했다면, 이번 2차 팝업은 그 이야기를 공간과 제품, 경험 전반으로 한 단계 확장해 선보인 자리”라며 “사전 예약과 현장의 열띤 반응 등을 통해 ZO&FRIENDS가 지속적으로 확장 가능한 글로벌 IP임을 증명했고, 앞으로도 다양한 컨셉과 라인업으로 전 세계 팬들의 일상 속 따뜻한 친구가 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ZO&FRIENDS는 IPX와 G-DRAGON(지드래곤)이 함께 만든 캐릭터 IP로, 언제나 슬로우 모션, 무심한 듯 다정한 구름냥 ‘조아(ZOA)’와 사랑스러운 참견쟁이 데이지 ‘앤(A&NE)’, 그리고 조아의 구름 발자국에서 태어난 천방지축 색방울 ‘아기(AKI)’, ‘자기(ZAKI)’까지, 서툴러서 더 완벽한 친구들이 전하는 따뜻한 위로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IPX(구 라인프렌즈) 소개
IPX는 전 세계 2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의 브라운, 코니, 샐리 등 오리지널 캐릭터 스티커에서 시작된 글로벌 캐릭터 브랜드 ‘라인프렌즈(LINE FRIENDS)’의 새 사명이다. IPX는 2022년 새 사명을 발표하고 전연령대 타깃의 IP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디지털 IP 사업 및 리테일 비즈니스를 고도화하여 온ㆍ오프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IP 비즈니스 글로벌 전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T21(방탄소년단), 조앤프렌즈(ZO&FRIENDS), zeroni(ZEROBASEONE), 미니니(minini), 웨이드(WADE), 조구만(JOGUMAN), 다이노탱(DINOTAENG), 엠엔에이치(MNH) 등 다양한 IP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슈퍼셀 ‘브롤스타즈’ 및 호요버스 ‘원신’, 넥슨 ‘카트라이더’ IP 사업 전개 등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전 세계 5,000만 MZ세대 팬덤을 공략하고 있다. 현재 서울, 뉴욕, LA, 도쿄, 상하이 등 전세계 18개 국가 및 지역에 진출해 있으며, 8개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