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X, ‘조구만(JOGUMAN) 브라키오&우디 히어로 팝업’ 명동서 오픈

조구만, IPX의 IP 비즈니스 역량으로 국내외 100여 브랜드와 협업

디지털 IP 엔터테인먼트 기업 IPX(구 라인프렌즈)가 조구만(JOGUMAN) IP의 글로벌 비즈니스 일환으로 라인프렌즈 스퀘어 명동에서 ‘조구만 브라키오&우디 히어로 팝업’을 오픈, 일상 속 히어로 콘셉트의 팝업 스토어를 선보였다. 

IPX, ‘조구만(JOGUMAN) 브라키오&우디 히어로 팝업’ 명동서 오픈
‘조구만(JOGUMAN) 브라키오&우디 히어로 팝업’이 열리고 있는 라인프렌즈 스퀘어 명동 전경

IPX는 지난 2023년 7월부터 ‘조구만(JOGUMAN)’의 글로벌 IP 비즈니스를 조구만 스튜디오와 함께 전개 중으로 팝업 공간, 제품, 라이선싱 사업 등을 선보이며 브랜드의 글로벌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그 결과, 연평균 조구만 IP 거래량은 200% 이상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동안 IPX는 조구만(JOGUMAN)과 함께 현대자동차, NC 다이노스, 홍콩 AIRSIDE MALL, 중국 밀크티 브랜드 Chagee 등 약 100여 개의 국내외 대표 기업 및 브랜드와 협업해 IP 비즈니스 저변을 넓혔다. 청계천 빛초롱축제, 중국 Pidan Gallery, 대만 Summer Run 등 20여 개의 대형 문화·체험형 이벤트에 참여해 팬들과의 오프라인 접점을 지속적으로 확대 중이다.

이 밖에도 IPX는 조구만(JOGUMAN) 일본 X(구 트위터), 중국 샤오홍슈 등 현지 맞춤형 소셜 채널 운영을 통해 전 세계 40만 명 이상의 글로벌 팬층을 형성하며 영향력을 확장했다. IPX의 글로벌 IP 비즈니스 역할과 함께 조구만 공식 소셜 채널 팔로워 수가 약 300% 증가하는 등 단기간 내 글로벌 MZ세대가 주목하는 대표 IP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조구만’은 중화권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글로벌 IP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IPX, ‘조구만(JOGUMAN) 브라키오&우디 히어로 팝업’ 명동서 오픈
 ‘조구만 브라키오&우디 히어로 팝업’을 즐기고 있는 팬들

IPX는 이번 팝업을 통해 ‘조구만’의 IP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방향으로 강화한다. 11월 9일까지 진행되는 ‘조구만(JOGUMAN) 브라키오&우디 히어로 팝업’은 국내뿐 아니라 연말부터 대만, 일본 등지에서 해외 팬들과의 만남을 이어간다.

이번 ‘조구만(JOGUMAN) 브라키오&우디 히어로 팝업’의 주인공은 자비 없고 잔인한 초식공룡 ‘브라키오’와 브라키오의 반려견 ‘우디’다. 짧뚱(STUBBY)한데다 행동이 엉뚱한 이들이 강력한 힘과 특별한 능력 없이도 서로에게 든든한 히어로가 될 수 있다는 콘셉트다. 브라키오와 우디는 일상 속 영웅으로 등장해 방문객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응원의 메시지를 전한다.

먼저 히어로 코믹북 스타일의 감각적인 외부 파사드는 명동의 인파 속 많은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내부로 들어서면 코믹북 특유의 컷 분할, 말풍선, 텍스처 등의 모션 그래픽이 브라키오와 우디의 유쾌한 히어로 세계를 생생하게 구현한다.

이 밖에도 관람객들에게 만화 주인공이 되어 볼 수 있는 포토존 빨간 망토 착용 체험, 브라키오 마스코트와의 인생샷 등 다채로운 체험 요소와 망토 플러시 키링, 러그 등으로 구성된 알찬 상품 라인업이 준비됐다.

IPX, ‘조구만(JOGUMAN) 브라키오&우디 히어로 팝업’ 명동서 오픈
@조구만(JOGUMAN)

IPX 관계자는 “국내 MZ 최애 캐릭터 ‘조구만’을 IPX의 전문화된 IP 비즈니스 역량을 통해 글로벌 IP로 성장시키며 점진적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자사의 IP 비즈니스 전문성과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브 역량, 글로벌 온·오프라인 사업 노하우를 발휘, 조구만 IP의 글로벌 성장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구만(JOGUMAN)은 얼떨결에 운명을 피해 아직 지구에 살고 있는 브라키오와 친구들의 평범하고도 특별한 일상을 담은 시리즈로 조구만 스튜디오가 창작한 캐릭터 브랜드다. IPX는 오는 2026년 태국과 싱가포르 등 동남아 시장으로의 진출 계획을 포함해 새로운 글로벌 라이센시와의 협업 확대 및 타깃 연령층 다변화를 통해 조구만의 브랜드 외연을 한층 넓힐 예정이다. 

▌IPX(구 라인프렌즈) 소개  

IPX는 전 세계 2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의 브라운, 코니, 샐리 등 오리지널 캐릭터 스티커에서 시작된 글로벌 캐릭터 브랜드 ‘라인프렌즈(LINE FRIENDS)’의 새 사명이다. IPX는 2022년 새 사명을 발표하고 전연령대 타깃의 IP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디지털 IP 사업 및 리테일 비즈니스를 고도화하여 온ㆍ오프라인을 모두 아우르는 IP 비즈니스 글로벌 전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BT21(방탄소년단), 조앤프렌즈(ZO&FRIENDS), 제로베이스원(ZEROBASEONE), 미니니(minini), 웨이드(WADE), 조구만(JOGUMAN), 다이노탱(DINOTAENG), 엠엔에이치(MNH) 등 다양한 IP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슈퍼셀 ‘브롤스타즈’ 및 호요버스 ‘원신’, 넥슨 ‘카트라이더’ IP 사업 전개 등 글로벌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전 세계 5,000만 MZ세대 팬덤을 공략하고 있다. 현재 서울, 뉴욕, LA, 도쿄, 상하이 등 전세계 18개 국가 및 지역에 진출해 있으며, 8개의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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